소시오패스 vs 사이코패스, 궁극적인 차이점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는 모두 반사회적 인격 장애(ASPD)의 유형으로 간주됩니다. 그들은 공감과 후회의 부족, 범죄 행위에 가담하는 경향, 타인의 권리에 대한 관심 부족과 같은 많은 유사한 특성을 공유합니다.
그러나 두 용어 사이에는 몇 가지 주요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충동성 정도입니다. 사이코패스는 더 충동적이고 무모한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결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범죄 또는 위험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종종 약물 남용 또는 기타 무모한 행동의 역사가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더 매력적이고 카리스마가 있어 다른 사람들을 잘 조종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소시오패스는 행동에 있어서 더 계산적이고 조작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보다 조직적이고 신중한 방식으로 범죄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반사회적 행동을 숨기는 데 더 성공할 수 있으며 약물 남용 문제가 적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소시오패스는 빈곤, 학대, 방치 또는 사회적 배척과 같은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으며 불안정하거나 격동적인 관계의 역사를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소시오패스가 어린 시절의 충격적인 어린 시절이나 잘못된 사회화에 대한 반응인 경우가 많다고 제시하지만, 사이코패스는 유전적, 생물학적 기반이 더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정의는 임상 기준을 기반으로 하며 항상 명확하지 않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가 스펙트럼에 존재하며 많은 사람들이 두 장애의 특성을 보인다고 믿습니다. 또한 일부 전문가는 두 용어의 구분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일부는 "반사회적 성격 장애"라는 용어를 보다 일반적인 용어로 사용할 것을 제안합니다.